기획이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계획'은 주어진 목표에 관한 구체적인 절차를 정한다든지 실행할 때의 순서를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 결국 '기획'이 목표 설정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면, '계획'은 '기획'한 목표를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기획이란 'Why to do?'와 'What to do?'를 명확히 하는 것이다. 즉, '왜 할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이에 비해 계획은 'How to do?' 즉,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다. 왜 할 것인지,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이 '기획'이고, 어떻게 할 것인지를 생각하는 것이 '계획'이다.
'문제'란 '바람직한 상태와 현상간의 차이이며, 해결을 요하는 사항'이다.
문제점이란 '문제의 원인 가운데 대책을 수립할 수 있는 것'
문제의 원인 가운데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없는 사항을 '제약조건'이라고 한다.
목적은 일의 본질이자 출발점이다.
목표에는 반드시 두 가지 개념이 들어가야 한다. '기간'과 '수준'이다. 목표는 '일정 기간 내에 도달 또는 달성해야 할 바람직한 수준'이다.
출처: 까먹음 ㅠ (추후 찾아서 갱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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