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 첫번째

다른 사람들이 내 주위에 모여 내 성공을 진심으로 도와주게 하려면 먼저 본인이 매혹적이어야한다.

매력은 뚱뚱한 사람도 사람을 끌게 하고, 못생긴 사람도 눈길을 잡아둘 수 있게 한다.

매력이란 우리들 내면에 살고 있는 가장 아름답고 위대한 것을 끌어낸 사람들이 얻게 된 무엇이다.

자기 스스로를 버리면 누구도 자신을 돌봐주지 않는다. 자신을 먼저 돌봐 스스로 빛나게 하라. 그러면 사람이 모인다.

모든 리더십의 출발은 자신을 먼저 닦는 것이다. 

나는 나의 믿음한 리더이며 내가 이끄는 최초의 추종자다. 이것이 셀프리더십이다.

 

■ 두번째

휴먼 네트워크는 평소에 잘 가꿔두어야 필요할 때 작동시킬 수 있다.

좋은 조언과 도움은 평소에 잘 가꿔두어야 때가 되어 추수할 수 있는 진귀한 선물이다.

어느날 갑자기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 찾아와 도움을 부탁하면 마음을 다해 도와주기 어렵다.

그리고 그 도움은 기껏해야 동정일 가능성이 크다. 마찬가지다.

좋은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에게 미리 시간과 애정을 쏟아두어야 그 관계가 깊어지고 튼튼해지며 언제나 작동 가능하다.

 

■ 두번째

좋은 사람들과 좋은 과계를 맺어두는 것은 그 관계로부터 유익함을 얻기 위함이다.

상업적 이익만 얻기 위한 관계는 오래갈 수 없다. 이익이 사라지면 끈도 끊어지기 때문이다.

그것은 관계가 아니라 거래이며 거래는 남는 것이 무엇인지 먼저 따지게 되어 있다.

관계가 중요한 것은 필요할 때 다른 이들로부터 그들의 조언과 도움을 얻기 위해서다.

마치 여러 가지로 해석되는 하나의 이야기 속에서 적합한 지혜를 얻어내듯이,

하나의 문제에 대해 그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종류의 조언 중에서 정말 내게 필요한 적절한 유익함을 가려 챙기는 것은 내 책임이다.

이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면 그 관계는 부담스러워지고 이윽고 끊어지고 만다.

 

 

- 구본형,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 中

 


◎ 깊이 생각해보기

 

최근에 너무나 생각의 결핍이 크게 느껴진다. 그냥 흘러가는 시간에 몸을 맡기고 살아가는 느낌, 나도 모르게 하루가 지나가고 있는 느낌, 내가 내 삶을 통제하고 있지 못하고 끌려간다는 생각이 지배하기 시작했다. 이럴 때 일 수록 내 생각을 내가 스스로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조금씩 깊이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한거 같다.

 

책을 읽고, 영상을 보고, 하루의 많은 사건이 지나가지만 한 번 혼자 곱씹는 시간이 없다면 수 많은 흘러가는 것 중이 하나가 되버리는 것이다. 혼자 깊이 생각해보자.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내가 내 삶을 어떻게 끌고 갈것인지...

 

나는 마음이 힘들면 구본형의 『나는 이렇게 될 것이다.』를 찾는다. 최근에 정신적으로 많이 결핍을 느끼는지 이렇게 또 다시 이 책을 찾는다. 그 중에서 관계에 대해서 한 번 생각해보고 싶다. 책에서는 좋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서는

 

우선 '내가 먼저 매력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는 것이다. 우선은 내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내가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말은 또 어떤 의미일까? 그것은 내가 나 자신에 대해서 먼저 만족스러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나 한테 만족스러우려면 먼저 내가 나를 통제할 수 있어야 한다. 내 건강과 내 마음을 내가 알고 통제해야 한다. 갑작스럽게 내가 나를 통제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지 않도록 평소에 나를 훈련해야 한다.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스스로 내가 나에게 만족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가꾸어야 한다. 어렸을 때 부터 많이 들어왔던, 먼저 '지.덕.체' 이 세 가지에 내가 스스로 만족할 수 있도록 시도하고 또 시도하고 ... 

 

그리고 항상 생각하지만 행동에 옮기지 못하는,  좋은 사람들에게 많은 시간과 애정을 쏟아 둬야 한다는 것이다. 연락도 하지 않고, 아무런 교감도 없이 좋은 사람들 간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면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성격상 먼저 다가가는 것을 하지 못할 수도 있고, 어색할 수도 있지만 입장을 바꿔서 생각해보자. 누군가 나에게 내가 하고 싶은 말을 먼저 한다면, 나는 감사할 것 같다. 좋은 사람들에게 시간과 애정을 더 담아보자. 가족, 친구, 동료들 내가 먼저 해보자. 내가 먼저, 내가 먼저, 스스로 지치지 말고, 좋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힘을 받고, 그들에게 내가 도울 수 있는 것들은 기꺼이 줄 수 있는 그렇게 사람처럼 살아보자. 그게 사는 거다. 사람이 제일 중요하다.

 

위의 두 가지만 되면 된다고 생각한다. '내 스스로가 만족할 수 있게 하기', '좋은 사람들에게 많은 시간과 애정 갖기' 

나머지는 그 두가지 사이에서 내가 순간순간 깨닫는 사건과 찰나를 기억하는 것 뿐이다.  나에게 다가온 하루 하루를 감사히 받아들이고, 기꺼이 삶의 순간순간을 살아가자.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