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획하기

① 목적(의도)파악

  - 현황을 보고 싶은지, 이슈를 보고 싶은지, 이슈에 따른 대응방법을 보고 싶은지 파악

② 내용 파악

  - 이 주제에 대해 어떤 것을 조사해야 하는지, 보고서를 보는 사람이 어떤 것들을 궁금해할지

③ 방법론 생각

  - 방대한 자료조사를 전제로 내가 하는 조사가 이슈를 중시하는 것인지,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 것인지, 무언가 새롭게 만들어야 할 것인지 등에 따라 자료조사의 방법도 추가될 수 있음

  - 자료조사라 해서 그냥 무턱대고 찾기보다는 주어진 업무에 따라 어디까지 찾아야 할지 먼저 생각을 해보면 보고서가 빠진 부분없이 탄탄해질 것임

 

■ 자료조사

① 자료조사 3가지 방법

  - 웹 검색 : 구글(이미지 포함)

  - 인터뷰 : 반드시 사전 검증을 확실히 해야 함

  - 정말 좋았던 문구는 계속 메모하다 보면 보고서 핵심문구 작성할 때 정말 유용하게 사용

② 자료조사 4가지 Check-Point

  - Trend : 조사하는 것의 과거/현재/미래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 시장규모와 지표 : 시장 지위, 매출, 성장 지표

  - 주요 이슈 : 긍정, 부정적인 이슈

  - 주요 플레이어 : 주요 경쟁자

 

■ 자료분석

① 내 생각 정리하기

  - 이 단계는 정리한 생각을 중요한 내용 중심으로 1~2줄 정리

② 논리에 맞는 대략적인 스토리 구성

 

출처: Publy (한번에 통과하는 보고서는 '스토리'가 있다: 스토리있는 보고서 기획법


기획/컨설팅으로 업이 바뀐지 얼마되지 않았다. 그동안은 개발자로 생활하다 보니 기획/컨설팅에서 바라보는 관점과 많이 벗어나 있다. 생각의 틀이 많이 바뀌어야 한다. 의식적으로 생각을 바꾸어 나가야 한다. 현상과 이슈를 분석하고, 무언가를 바라볼 때 경영적인 관점에서 영향을 미치는 부분을 염두해야 한다.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새로운 관점으로 끊임없이 생각하고 항상 논리적인 맥을 놓지 말자

 

 

 

 

 

 

 

 

 

 

 

반응형

'■ Consulting >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 주제 선정  (0) 2021.12.06
Mega Process 관점으로 생각하기  (0) 2021.12.05
기획이란 무엇인가  (0) 2021.04.07
좋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0) 2020.09.05
커뮤니티 학습법/리더십  (0) 2020.08.0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