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처럼 그렇게 책만을 고집하지 않기로 했다. 책은 수단일 뿐인데, 읽는 것에 너무 치우쳐져서 생각하는데 많은 시간이 빼앗겨 왔다. 그리고 생각한 것이 이렇게 내가 살아가면서 느껴지는 감정에 대해서 조금 더 진지하게 들여다보고 이렇게 글을 남기는 것이다. 이제는 정말 머리에서만 머무르고 만족하는 것이 아닌 삶 속으로 깊숙하게 스며들게 만들고 싶다.


오늘 생각하고 싶은 건 '갈등'에 대해서다.

최근 들어 갑자가 '욱!' 하는 게 늘어났다. 잘못된 줄을 알면서도 스스로 분노 조절을 하지 못했다. 분노할 일도 아니었는데, 내 신경이 곤두서있었다. 이유는 여전히 잘 모르겠다. 불만족스러운 게 많았나보다. 무엇인가 불안했나 보다.


이런 상황에서 아내와 갈등이 생겼다. 그리고 그 다음 날 갈등이 풀리고 일상으로 돌아왔다. 그러면서 혼자 생각해보았다. 갈등을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라는 물음이었다. 갈등은 사람들과의 만남이 있는 곳에서는 어디서나 나타나기 마련이다. 어떤 일이 일어난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어떤 일이 발생한 후에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관건이다. 나도 갈등 해결에 대해서는 잘하고 있는지 잘 모른다. 하지만 나중에 나에게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욱!' 하고 튀어나가는 것 보다 평소에 조금은 생각하고 있는 게 있어야 겠다.


나는 그 방법을 두 가지로 생각한다. 이 두가지는 단지 나열되는 두 가지가 아니고 항상 붙어야 있어야 한다. 바로 '침묵과 대화'이다. 어쩌면 정반대의 단어의 조합인데 이것이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갈등 해결 방안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나에게 거슬리는 무언가에 대해서는 '욱!' 하고 입에서 좋지 않은 말이 튀어나오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보통 갈등, 싸움의 원인은 바로 생각하지 않고 감정으로 튀어나온 그 첫 말이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


이게 생각하는 것과는 다르게 감정이 앞서서 툭 나오기 쉽지만, 힘들지만 노력해야 하는 게 어떤 갈등이 생겼을 때 바로 반응을 하지 않고 침묵을 유지하는 것이다. 이게 나에게는 가장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침묵하자. 옛 말에도 '참을 인 자 셋이면 살인도 피한다' 라는 말도 있지 않은가. 우선 감정에서 이성으로 넘어오는 시간을 벌어야 한다. 그 간격은 상당히 버티기 힘들지도 모른다. 대부분 갈등이 심해지는 경우가 바로 이 간격을 버티지 못해서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때는 생각하고 또 생각해야 한다. 무엇이 옳은지, 내가 하려는 행동이 이 갈등을 해결하게 하는 것인지, 지금의 행동이 과연 내가 바라는 것인지, 지금 행동하고 나면 바로 후회하지는 않을지 생각해보아야 한다. 그렇게 참아내고, 생각을 하자. 그리고 정리하자. 그렇게 감정에서 이성으로 현명하게 전환하자. 이 부분은 더 큰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내 행동에 후회하지 않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다음은 갈등의 해결이다. 갈등 해소를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하다. 결국은 대화를 통해서 서로의 감정을 건드린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를 해야하고, 갈등이 생긴 부분에 대해서는 각자의 의견을 이야기해야 한다. 이럴 때는 자기의 의견이 맞다고 고집하는 것이 아닌, 우리는 서로 다르지만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너의 의견에 대해서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불만이다. 이런 식의 접근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때도 분명히 상대방을 인정하고 존중해준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이렇게 대화를 통해서, 토론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이자 갈등의 배경이기도 한 부분에 대해서는 염두해두어야 한다.

가족, 친구, 동료들과 갈등이 생겼을 때 분명히 명심해두어야 할 부분이 있다. 이런 갈등이 생긴 이유는 분명이 우리들 간의 더 나은 방향을 위해서라는 점을 서로 공유해야 한다는 점이다. 갈등을 위한 갈등이 아닌 서로를 위한 갈등이라는 점을 항상 생각해야 한다.


서로 다른 사람이 함께 살아가는 데 갈등이 없다는 게 오히려 더 이상할 것이다. 갈등이 벌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사건, 사고가 일어나는 게 어쩔 수 없는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발생했을 때 어떤 자세를 취하고, 다음에는 똑같은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되새길 점을 찾아내야 한다. 그렇게 갈등은 해소되어야 한다. 

나와 우리를 위해서...   

서로 사랑하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

소중한 사람을 지키고 잃지 않기 위해서...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