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서점에 책을 한 권 사러 갔다. 찾는 책은 재고가 없다고 한다. 나와는 인연은 없나 보다. 그래도 서점에 온 것이 아쉬워 마음에 드는 책을 고르기로 했다. 작가의 이름을 보고 책을 펼쳐 보고 책의 중간 부분을 펼쳐 읽어보았다. 책의 느낌은 알 것 같았다. 기꺼이 책 값을 지불할 만 하다. 나름 10년 째 꾸준히 독서가 취미라고 말하고 다니는 이의 감이다.

 

정재승 교수의 책은 아직 한 번도 읽어보지는 못했으나, 예전에 즐겨보던 <알쓸신잡>에서 좋아라 했던 분이라 책을 선택하는 데 망설임은 없었다.  책의 마지막 장을 덮으면서 혼잣말로 "정말 쉽게 잘 읽히네." 라고 내뱉었다. 어찌보면 과학자가 직업이신 분이 이렇게 글을 잘 쓰시구나하면서 새삼 놀라웠고, 그의 다른 책들도 읽어볼 예정이다. 이 책은 정재승 교수가 강의했던 것들을 모아 놓은 것이라 그런지 지루할 틈이 없다. 중간 중간에 (웃음)이라고 표현된 부분에서는 나도 강의의 청중의 입장으로 한번씩 입가에 미소가 지어졌다.

 

왜 그의 책은 지루하지 않고 너무 편하게 읽을 수 있었을까? 다시 한 번 생각해보았다.

1) 강의를 옮긴 것으로 구어체 표현이 읽기가 편하다.

2) 각 주제마다 흥미로운 사례를 제시한다.

3) 중간 중간 위트있는 유머를 통해 기분전환을 한다.

4) 각 주제를 뒷받침하는 작가 본인만의 논리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5) 독자들에게 각 강의마다 좀 더 나아지기 위한 제언을 한다.

 

'사례, 논리, 유머, 의견' 어떻게 보면 독자를 만족시키는 모든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글이 아닌가 생각이 든다. 그리고 과학자답게 각 주제에 대해서 사례를 포함해서 논리적 근거를 충분하게 제시해준다. 추상적이지 않고, 누구나 하는 일반적인 얘기가 아니고, 탄탄하게 근거를 제시해주면서 각 장마다 기승전결이 느껴졌다. 어쩌면 정재승 교수의 집필 의도가 명확하게 나에게 맞은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책을 읽으면서 '뇌의 구조'와 'fMRI'가 궁금해졌고, 그의 다른 책인 <정재승의 과학콘서트>를 주문해버렸다. 나의 작가 리스트가 또 한 명이 늘어났다.

 


p182

젊은 과학도들에게 제가 자주 들려주는 말이기도 한데요, 과학자는 일견 모순적으로 보이는 두 가지 태도를 모두 필요로 합니다. 하나는 어떤 가설이든 쉽게 믿지 않고 철저하게 의심하는 태도입니다. 이게 과연 맞을까, 이걸 내가 믿어야 할 근거는 충분한가, 혹시 잘못된 것은 아닐까 의심하고 회의하는 태도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회의주의적인 태도가 진실을 외면하는 어리석음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세상에선 어떤 일도 벌어질 수 있고 실제로 가능하다는 열린 태도도 필요합니다.

 

무언가를 처음부터 '이건 절대 말이 안 되는 것', '비과학적인 것'이라고 단정짓고 어떤 것도 받아들이지 않는 태도는 진실을 외면하는 도그마에 빠질 위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과학자는 이 두 가지 태도를 모두 지녀야 합니다. 이 두 태도를 모두 가지고 있는 사람은 멋있습니다. 이런 태도는 훌륭한 과학자의 길로 인도할 뿐 아니라 누구나 성숙한 삶으로 이끌어 줍니다. 

 

새로운 생각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주며,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편견에 빠지지 않고 세상을 냉정하게 바라보도록 도와줍니다. 그런 면에서 꼭 과학도가 아니더라도 늘 꼼꼼히 따져보고 의신ㅁ하는 동시에 어떤 것도 가능하다는 열린 태도를 함께 견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궁금했던 부분]

 

■ fMRI (Functional Magnetic Resonance Imaging) : 기능적 자기공명영상

 

- 혈류와 관련된 변화를 감지하여 뇌 활동을 측정하는 기술이다. 뇌의 어떤 부위가 사용될 때 그 영역으로 가는 혈류의 양도 따라서 증가한다는 사실을 이용하여 어떤 부위의 신경이 활성화되었는지를 측정하는 기술이다.

- 뇌과학에 많이 사용되는 fMRI는 1990년에 만들어졌으니 30년 동안의 짧은 기간 동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fMRI라는 도구의 등장이 다른 분야의 발전을 도모한다는 부분에서 많은 생각이 들게 한다.

 

■ 뇌의 구조

인체정보 참조(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body/bodyDetail.do?bodyId=101)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