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괴테를 접하다.


괴테는 이름만으로도 압도한다. 그의 필생의 대작인 <파우스트>는 그의 이름과 제목이 주는 압박감에 아직도 읽지 못하고 있는 책이다. 그렇게 괴테는 나에게 가까이하기엔 너무나 멀었다. <파우스트>가 그가 말년에 남긴 대작이라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26살의 젊은 나이에 남긴 초기작품이다. 이미 '베르테르 신드롬'이라 하여 심리학적으로 유명하기에 책을 읽지 않았지만 익히 내용은 짐작할 수 있었다. 알면서도 당한다고 하던가! 괴테의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 자연스럽게 매료되고 나 역시 베르테르에 동화되어 사랑하고 안타까워 했다. 그렇게 어려웠던 괴테가 이렇게 감미롭게 다가왔다.


요한 볼프강 폰 괴테 (Johann Wolfgang von Goethe)


1749년 8월 28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다. 그는 명문 귀족 집안 태생은 아니었지만 비교적 넉넉한 중산층이었다. 아버지의 각별한 관심과 어머니의 세심한 배려 속에서 유복하고 행복한 어린 시절을 보내며, 문학과 예술을 가까이 접했다. 8세에 시를 짓고 13세에 첫 시집을 낼 정도로 문학 신동이었다.


1759년 '7년 전쟁'의 결과로 프랑크푸르트에도 프랑스 군대가 들어왔다. 군정관 토랑 백작이 2년쯤 괴테의 집에 머물렀다. 이를 통해 괴테는 프랑스 문학, 미술, 연극에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765년 라이프치히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했고 문학과 미술 분야에도 흥미와 소질을 보였다. 1772년 베츨라에 있는 제국 대법원에서 법관 시보로 일하면서 알게 된 샤를로테 부프와 사랑에 빠졌는데, 이때의 경험을 소설로 옮긴 것이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이다. 그는 1774년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을 발표하면서 문단에 이름을 떨치게 된다. 이후 <친화력>, <시와 진실>, <빌헬름 마이스터의 편력 시대>를 펴내며 활약한다.


1794년 독일 문학계의 또 다른 거장 프리드리히 실러를 만나 우정을 나누며 독일 바이마르 고전주의를 꽃피웠다. 괴테는 80년이 넘는 생에 동안 시와 소설, 희곡과 산문, 그리고 많은 양의 서한을 남겼다. 1831년 필생의 대작 <파우스트>를 탈고하고, 이듬해인 1832년에 자택에서 운명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베르테르는 한 행정관을 알게 되고 그에게 초대를 받아서 그의 은둔처에 가게 된다. 그곳에서 젊은이들이 무도회를 열었는데 베르테르도 별 마음이 없는 아가씨와 파트너로 무도회장을 가게 된다. 그리고 무도회에서 운명적인 로테를 만나게 된다. 베르테르는 로테가 알베르트라는 약혼자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면서 그녀를 사랑하게 된다. 로테에 대한 베르테르의 사랑은 맹목적인 사랑이었으며 그의 모든 것이었다. 후에 베르테르는 로테가 알베르트와 결혼한 것을 알게 되고, 로테는 베르테르와 관계에 어느 정도의 간격을 두려 한다. 베르테르는 후에 무력감과 고통 속에 빠져들고 결국은 로테의 남편인 알베르트에게 권총을 빌려서 자살을 한다.


한 사람을 위한 숭고한 사랑인가? 그저 맹목적인 사랑인가?


작품 속에는 로테에 대한 베르테르의 사랑이 진하게 묻어나는 부분이 많이 등장합니다. 괴테는 1772년 23살의 나이에 베츨라에 있는 제국 대법원에서 법관 시보로 일하면서 알게 된 샤를로테 부프와 사랑에 빠진 경험을 이 소설로 옮겼다고 합니다. 20대의 맹목적인 사랑과 한 사람을 사랑하는 열정이 그대로 묻어나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은 사랑에 빠지는 것만으로 끝나지 않습니다. 사회적으로 이미 약혼, 결혼한 여자를 사랑하고 어쩔 수 없는 사랑에 대해 결국은 스스로 삶을 마쳤다는 부분입니다. 너무나 사랑해서 주체할 수 없어 가질 수 없어 결국은 자신의 머리에 총을 겨눕니다. 이렇게 젊은 베르테르의 사랑은 슬픔으로 마감을 합니다.


p55

나는 로테의 눈을 찾고 있었는데, 아아, 그녀의 시선은 다른 이들을 향하는 게 아닌가! 오로지 그 눈만을 찾는 나! 나! 나! 우두커니 홀로 선 나에게만 오지 않았네! 내 마음은 몇 번이고 그녀에게 안녕을 고했지만 그녀는 나를 바라보지 않았네. 마차는 결국 떠났고 어느새 내 눈에는 눈물이 고였네. 떠나가는 마차를 하염없이 바라보는데, 로테의 머리 장식이 마차 문 밖으로 보였네. 아아! 그녀가 뒤를 돌아보더군. 혹시 나를 보려고? 친구여, 이 불확실함 안에서 난 안절부절못하고 있다네. 유일한 위안이라면 그녀가 날 뒤돌아본 것일지도 모른다는 거네. 어쩌면 말이지! 좋은 밤 되게. 나야말로 정말 어린애 같지 않은가!


p59

아아, 우연히 내 손가락이 그녀의 손가락을 스치고 식탁 아래서 우리의 발이 닿으면, 내 온몸의 혈관이 요동친다네! 마치 불에 데기라도 한 듯, 손발을 재빨리 움츠리지만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또다시 나를 앞으로 잡아끈다네. 모든 감각들이 현기증을 일으키는 것 같다네. 오! 그런 작은 친근감의 행위가 날 얼마나 괴롭히는지 그녀의 순수하고 천진한 영혼은 알지 못한다네. 그녀는 이야기를 하면서 한 손을 내 손 위에 올려놓기도 하고, 이야기에 열중하느라 내게 몸을 밀착하기도 해서 그녀의 천국과도 같은 입김이 내 입술에 닿기라도 할 때면, 정말이지 벼락이라도 맞은 듯 쓰러질 것 같다네. 빌헬름! 만약 언젠가 내가 이 천국을, 이 신뢰를 얻게 되는 날이 온다면! 이보게 자네는 내 말뜻을 이해할 걸세. 아니, 그렇게 타락한 마음이 아니라네. 그저 의지가 약할 뿐이네! 의지가 약할 뿐이야! 그런데 그것이 바로 타락이 아니겠는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출퇴근길, 그리고 자기 전까지 모두 읽었다. 흡입력이 대단하다. 그리고 처음에 베르테르의 관점에서 진행되는 이야기가 다시 제3자의 입장으로 전개되는 방식 또한 흥미롭게 다가왔다. 매일 편지를 쓰는 식으로 날짜를 이렇게 표시해 둔 것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지 모르겠으나 자연스럽게 내용이 연결되고 중간에 한 번씩 숨을 고를 수 있는 역할을 해 주었다. 20대의 괴테는 충분히 젊은 매력이 흐른다. 이제는 그의 필생의 대작인 <파우스트>를 통해서 70대 노년의 괴테를 만나보고 싶다.






반응형

'■ 책과 영화 > □ 소설,수필, 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별 헤는 밤  (0) 2014.08.25
동주  (0) 2014.08.22
스며드는 것  (0) 2014.08.15
멋진 신세계  (0) 2014.08.06
1984  (0) 2014.07.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