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로마 신화, 정말 끝이 없는 이야기이자 스토리텔링의 절정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신화 속에서는 신들과 영웅들이 이야기와 이야기 사이에서 등장하면서 그 이야기들을 이어주고 하나의 대 서사시로 만들어 주기도 하는 것 같다. 많은 신들과 그들 사이에서 벌어지는 사건과 이야기들은 무궁무진한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를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정말 재미있다.' 재미있어서 읽고 싶어진다. 이것이 이야기의 힘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너무나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문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얼마 전에 TV채널을 보다가 영화 한 편이 눈에 띄어서 보았다. [신들의 전쟁] 이라는 영화였다. 그런데 내용을 보니 바로 테세우스의 이야기였다. 이뿐이 아니다. 여기저기 살펴보면 신화 속의 이야기들이 여러 문학작품과 영상에 드러나 보이기도 하고 내재적 의미로 내포되어 있기도 하다.

한 가지 재미를 찾는 법이 더 있다. 바로 어원을 찾는 것이다. 여러 어원들이 바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유래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아래 이야기에도 소개되어지는 에우로페(EUROPE)는 유럽의 어원이라고 한다. 이렇게 하나하나 단어속에서도 이야기가 살아난다.

아직 3권의 책이 남아있다는 것이 안심이다. 늦지 않은 시기에 신화에 대해서 한 번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 그 매력에 제대로 한 번 빠져보자.


<제우스가 이오를 암소로 둔갑시킨 이야기>

제우스와 암소가 함께있는 모습을 헤라가 본다.  제우스는 자신뿐만 아니라 애인을 둔갑시키는 것으로도 자유자재였다.
그 암소는 사실 강의 신 이나코스의 딸 이오였다. 헤라는 자신에게 암소를 달라고 하며 제우스는 의심을 피하기 위해 암소를 아내 헤라에게 넘겨 준다. 헤라는 이 암소를 머리에 눈이 100개가 달린 아르고스에게 엄중히 감시시킨다. 

제우스는 아들 헤르메스에게 어떻게 해보라고 당부하고 헤르메스는 날개 달린 신을 신고 날개 달린 모자를 쓰고 최면 지팡이를 들고 지상에 하강한다. 헤르메스는 아르고스에게 피리를 불고 이야기를 해준다. 이야기를 하고 있을 동안 아르고스의 눈은 하나씩 감기기 시작한다. 이때 단숨에 헤르메스가 단숨에 목을 자르고 바위산에서 아래로 던져버렸다.

헤라는 아르고스의 죽음을 불쌍하게 여기고 그 눈을 모두 뽑아 자신을 사랑하는 새, 자신이 총애하는 새 공작의 꼬리에 달아주었다.


<황소로 둔갑한 제우스>

제우스는 에우로페라는 여자에게 마음이 있어서 슬쩍 황소로 둔갑한 뒤 이 여자를 납치한 일이 있다. 황소로 둔갑한 제우스는 에우로페를 태운 채 온 유럽 땅을 돌아다니다 마침내 크레타 섬에 상륙에서 에우로페와 사랑을 맺는다. 유럽(Europe)이라는 말은 '에우로페(Europe)'라는 이름에서 유래한다.

에우로페가 제우스의 아들을 낳는데 이 아들이 바로 크레타에 왕국은 만든 미노스 왕이다. 테세우스와 사랑을 한 아르아드네가 이 미노스 왕의 딸이다. 미노스 왕의 아내 파시파에는 태양신 헬리오스의 딸이다. 파시파에의 어머니는 오케아니데스에 속하는 여성 페르세이스다. 바로 포세이돈 이전에 바다를 다스리던 바다의 신 오케아노의 딸인 셈이다.

미노스는 장성한 뒤 크레타섬에서 형제들과 왕위를 겨룰때 포세이돈에게 기도하며 신이 보호하는 징표로 황소를 보내주면 그것으로 포세이돈 신을 섬기는 제물로 삼겠다 기도한다. 제우스는 그 기도를 들어주지만, 미노스는 약속을 어긴다.

파시파에는 그 황소에게 욕정을 느끼기 시작하며 희대의 손재주꾼 다이달로스는 두꺼운 나무로 만들고 암소 가죽을 씌운 영락없는 암소를 만들어 준다 . 그리고 그 안에 파시파에가 들어간다. 그리고 황소에 욕정을 채우고 그 후에 파시파에가 낳은 것이 바로 '미노타우로스(미노스의 소)'라고 부르는 괴물을 낳았다. 머리는 황소이고 몸은 사람으로 태어난 괴물이었다. 이 미노타우로스는 먹는 것도 사람 고기 아니면 입도 되지 않았다.

미노스 왕은 이에 화가 나서 나무 소를 만든 명장 다이달로스에게 절대 빠져나올 수 없는 미궁을 만들라고 명한다. 이에 다이달로스는 미궁을 완성한다. 그리고 이때 미노스 왕은 누구라도 그 미궁에서 빠져나오게 되면 다이달로스와 그의 아들 이카로스를 그 미궁에 가둔다고 하였다.

이 이야기와 이어지는 이야기는 테세우스와 아리아드네 이야기, 다이달로스와 이카로스 이야기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