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은 보통 혼자 읽는다. 누군가의 추천도서를 읽을 수도 있고, 베스트셀러를 선택해서 읽을 수도 있고, 이미 유명한 고전에서 선택할 수도 있다. 그렇게 한 권 한 권 책을 읽어나가고 그렇게 조금씩 책의 힘이 나도 모르게 쌓여 간다. 하지만 이 힘이 반드시 긍정적인 힘만이 아닐 수도 있다. 우리가 어떤 사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는 것처럼 책을 통해 좋지않은 힘에 눌릴지도 모른다. 그런데 무서운 것은 지금 내가 어떤 영향을 받고 있는지 모르는데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마흔이 될 때 까지는 다독(多讀)을 할 생각이다. 어떤 이들은 정독(精讀, 뜻을 새겨 가며 자세히 읽음), 숙독(熟讀, 글의 뜻을 잘 생각하면서 차분차분하게 하나하나 읽음) 강조하지만 우선 내용적인 측면에서 충분한 재료를 가질 수 있도록 마흔이 될 때까지는 차곡차곡 구석구석 쌓아갈 생각이다. 그리고 나서 나중에 통찰력을 가질 수 있도록 여러 분야를 이어줄 수 있고 한 분야에 대해 깊이 파고 들 수 있게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항상 고민하는 것들이 있다. 책을 읽는 것은 정량적인 측면에서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만약 제대로 된 독서를 하지 않고 그저 활자를 훑는 독서라면 그 소중한 시간을 그저 흘려보낸거나 다름이 없다는 점이다. 책을 읽다보면 보통 흐름을 타게 된다. 일종의 Chain Reading을 하게 된다. 하나의 책은 자연스럽게 다른 책으로 연결되어 진다. 그리고 이런 것은 보통 비슷한 분야이기가 쉽다. 나는 유독 문학 그중에서도 소설을 좋아한다. 그래서 읽다보면 너무 소설에 편중되는 경향이 있다. 작년에도 연간 읽은 책의 절반 이상이 소설이었다. 이것이 두번째 고민이다. 하나의 분야를 집중적으로 파는 것이 맞는가? 아니면 다방면의 분야를 두루 살펴보는 것이 좋은가?

어떻 책에서 읽기로는 자신의 분야에 대한 책을 100권 이상 읽으면 그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될 수 있다고 한다. 이 말에는 나 역시 어느 정도 동의한다. 비록 실천은 하지 못했지만 대학에서 어떤 학과를 전공한 것 보다 관련 분야의 양서를 찾아서 100권 아니 30권 정도만 신경써서 읽는다면 어느 정도 개인적인 논리를 세울 정도의 지식은 쌓아질 것이라 생각된다. 분명 그 뒤에는 관련해서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논리적인 흐름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필요함은 간과해서는 안된다. 이것이 깊어지면 탁석산의 <자기만의 철학>에서 말하는 경험적 철학자의 범주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이젠, 함께 읽기다> 로 돌아가보자. 책에 대해서 이야기하도 보니 하고 싶은 말이 많아진다.
이 책에서는 제목에서 언급하다시피 혼자 보다는 함께 읽자고 권하고 있다. 나 역시 이 말에는 공감한다. 어쩔 수 없이 핑계일 수밖에 없지만 항상 시간 탓으로 돌리면서 실천은 잘하고 있지는 못하다.
작년에 처음으로 짧은 기간이지만 독서모임을 가졌었다. 비록 짧은 기간이었고 체계적으로 진행된 것도 아니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긍정적인 느낌을 받았다.

 

우선 사람들마다 선호하는 분야가 서로 다르다보니 내가 알지 못하는 양서를 추천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똑같은 책을 가지고 독서모임을 갖는다고 하더라도 나중에 서로 의견을 교환하다 보면 인상깊었던 부분이라던가 책을 통해서 느꼈던 부분이 거의 대부분 상이하다. 사람들마다 모두 다른 촉수를 가지고 책에 접근하다보니 책에서 빨아들이는 부분도 역시 달랐다. '아! 이런 부분은 그렇게 받아들일 수도 있구나', '내가 그저 스쳐지나간 문장이 결코 가볍지 않은 문장이었구나.' 이렇게 혼자 읽을 때는 경험할 수 없는 부분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모임 또한 공통의 관심을 가지고 스스로 모임을 찾아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이다 보니 책이라는 매개를 통해서 아주 자연스럽게 서로에게 익숙해진다. 이 또한 놀라운 경험이다. 분명 책을 똑같이 읽었으나 그것을 글과 말로써 표현해내는 것 또한 중요한 데 이런 면에서도 독서토론은 분명히 효과적이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독서 토론을 하면서 서로에 대해서 다름을 인정하면서 접근해가는 방식과 어느 정도 서로에 대해서 배려하는 점도 그것을 통해서 배울 수 있을 것 같다.

지금은 개인적인 사정과 핑계로 독서 모임에 참여하고 있지 못하지만, 추후에 모임의 구성원으로 혹은 모임을 만들어서 진행을 하게 된다면 이 책을 한 번쯤은 책을 좋아하는 이들에게 소개해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

또한, 이 책에서는 다른 양서들의 소개도 잊지 않으며 책에 대한 책으로도 또한 훌륭한 내용을 담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인상적인 부분에 줄을 그어가면서 읽는데 상당히 많은 부분에 줄이 그어졌다. 늦지 않은 시일에 함께 읽기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봐야 겠다.



책에 대한 책들


■ 세계 명문가의 독서 교육   - 최효찬/바다출판사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464


■ 책인시공  - 정수복/문학동네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312


■ 월경독서  - 목수정/생각정원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230

 

■ 나는 읽는 대로 만들어진다  - 이희석/고즈윈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191

 

■ 읽어야 이긴다  - 신성석/교보문고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146

 

■ 48분 기적의 독서법  - 김병완/미다스북스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141

 

■  비전을 실현해주는 독서컨설팅  - 심상민/교보문고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85

 

■  삶을 바꾸는 책 읽기  - 정혜윤/민음사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78

 

■  종이책 읽기를 권함  - 김무곤/더숲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73

 

■  책은 도끼다  - 박웅현/북하우스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71

 

■  책읽기의 달인 호모부커스2.0  - 이권우, 강양구 외 3명/그린비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70

 

■  지식인의 서재  - 한정원/행성:B잎새

  (리뷰) http://zorbanoverman.tistory.com/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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