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생활에 직간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제 상식에 대해서 다양한 Source 로 부터 정리하는 카테고리]


- 이진우의 친절한 경제 -


Question) 

저희 청취자 중에 한 분이 휴대폰을 새로 개통하러 갔더니 대리점에서 유로 부가서비스를 3개 이상 가입하고 3개월 이상 꼭 유지를 해야 된다고 했다더군요. 이상하죠. 부가서비스라는 건 말 그대로 부가서비스인데, 이걸 왜 꼭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 되고 일정 기간 동안 유지를 해야되는 걸까요? 정말 그래야 되는 걸까요?


Answer)

결로부터 말씀드리면 부가서비스는 가입 안 하셔도 되는 거고 언제든지 해지해도 되는 겁니다.

그런데 통신회사들이 부가서비스를 팔기 위해서 대리점에다 새로 휴대폰 개통하는 소비자에게 부가 서비스를 3개 이상 가입시키면 3만원을 추가로 더 주기 때문에 휴대폰을 판매하는 대리점에서 그 추가수당을 받으려고 부가서비스 3개 이상을 의무적으로 가입시키고 3개월 이상 유지하라고 하는 겁니다. 3개월 이상 유지된 고객에 한해서 통신사들이 대리점에 추가수당을 주거든요.


우리가 휴대폰을 개통하면 대리점은 한 대당 20만원 정도를 판매수당으로 벌거든요. 그런데 고객한테 부가서비스도 가입시키고 3개월만 유지되면 추가로 3만원을 더 주니까 대리점들이 고객들에게 마치 부가서비스를 꼭 가입해야 하는 의무사항 인 것처럼 속여서 억지로 가입시키는데요.


별로 필요하지 않은 부가서비스면 그냥 그 자리에서는 가입하셨더라도 가게 문 밖으로 나와서 바로 해지하셔도 됩니다. 대리점에서 3개월은 꼭 유지해주셔야 된다고 하는 건 대리점 사정이지 고객이 곡 지켜야 하는 약속은 아닌 겁니다. 다만 한 가지 생각해 볼만한 건 대리점도 그 소비자가 부가서비스를 3개월 이상 계속 이용해서 통신사에서 3만원의 추가 판매수당을 받을 걸로 예상하고 그걸 감안해서 휴대폰을 그 값에 판 거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대리점과 한 약속도 위약금은 없지만 약속은 약속이니까 그걸 지킬 의무도 소비자에게 있는 겁니다.

그럼 소비자들은 어떻게 해야 되냐 난처하죠. 제 생각에는 이동통신 회사들이 일을 잘못해서 생기는 일입니다.

부가서비스를 가입시키려면 새로 휴대폰에 가입한 고객한테 가입한 날 문자를 보내서 저희 회사에는 이런 저런 부가서비스가 있는데 이중에 골라서 3개를 가입하고 3개월 이상 유지하면 통신요금에서 3만원을 깎아준다고 안내하면 되잖아요. 그럼 부가서비스를 쓸 분들은 가입하고 싫은 분은 안하고 할 테니까요.


쓰다가 싫은 분도 언제든지 해지하고 3개월 이상 계속 쓰는 분은 3만원 요금혜택 받고 계속 쓰시고 그러면 아무 문제 없이 간단한데, 휴대폰 가입할 때 얼떨결에 부가서비스도 가입시켜버리는 게 가입률을 높일 수 있다는 이유로 판매대리점한테 추가수당을 걸고 억지로 가입시키게 만드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이렇게 아핌에 손에 잡히는 경제 듣는 분들은 이런 정보를 듣고 필요 없는 부가서비스는 아무 때나 해지해도 되는 구나 하고 아시지만 모르는 분들은 3개월은 유지해야 되나 보다 생각하고 있다가 3개월 후에는 잊어버리고 계속 쓰게 되는 거죠. 그래서 제 생각에는 대리점한테는 미안하지만 불필요한 건데 억지로 가입한 부가서비스는 가게 문 나오자 마자 바로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해제해버리시는 게 좋습니다. 많은 고객들이 그렇게 하면 대리점들도 굳이 열심히 부가서비스 안내해봐야 어차피 해지하는 구나 싶어서 부가서비스 강요를 안 할거고 그러면 이런 이상한 판매방식은 사라질테니까요.





반응형

'■ 관심 사항 > □ 잡동사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가수익비율, PER  (0) 2017.11.04
재산세는 왜 7월, 9월 두 번 내는가?  (0) 2017.11.04
PLM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0) 2017.09.29
니체(1844~1900)  (3) 2017.06.25
Java Thread  (0) 2017.01.0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