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에서 박민규 작가에게 빠져들었다. 그가 쓴 책들을 서둘러 찾아보았다.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펜클럽], [지구영웅전설], [더블], [핑퐁], [카스테라] 등과 같은 책이 있었다.
그 중, 나름 재미있어 보이는 [지구영웅전설]을 선택했다. 박민규 작가는 참 창의적이다. 라는 감탄과 함께 어떻게 생겼지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왠지 이런 분은 창의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포털에서 검색한 것 중에 제일 나은 것을 선택했다. 다른 사진들은 많이 창의적으로 보이신다.)

DC 코믹스의 대표적인 케릭터인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아쿠아맨은 미국의 대표적인 몇 가지 특징을 상징하고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바나나맨은 맹목적으로 이들을 따르는 모습을 보여주며 미국에 대한 우리나라의 모습을 간접적으로 풍자한다. 세계 정의를 생각한다는 슈퍼맨, 강압과 힘을 통한 배트맨, 부드러움을 상징하는 원더우먼, 미국과 다른 나라들과의 관계를 나타내주는 복제 가능한 여러 아쿠아맨들을 통해서 전개하는 이야기는 무거운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내고, 그 속에 바나나맨을 등장시켜 우리 나라의 현실에 대해 따끔한 충고를 잊지 않는다.

우선 이 책은 재미있다. 여러 캐릭터를 한 국가의 여러 특징으로 이어주는 모습,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전개되는 이야기의 힘 등에 다시 한 번 그에 대한 진가를 알게되는 중이다. 왠지 박민규 작가의 책을 조만간 다 읽게 될 것 같은 생각이 든다.

 

p61
한국에서 이탈리아에서 이란에서 쿠바에서 베트남에서 과테말라에서 도미니카에서 라오스에서 브라질에서 칠레에서 엘살바도르에서 니카라과에서 그레나다에서 레바논에서 인도네시아에서 캄보디아에서 파나마에서, 아니 이 지구의 전역에서 당신을 정의를 해치는 나쁜 무리들과 싸워왔습니다. 그것은 길고 오랜 전쟁이었고, 외롭고 고독한 전투였습니다. 어리석은 인간들은 언제나 나쁜 무리들의 꾐에 넘어가기 일쑤였고, 이 지구에서 '정의'를 알고 있는 인물은 오직 당신뿐이었습니다.

p65
얘야. 물론 슈퍼맨에겐 충분한 힘이 있단다. 빨갱이들뿐 아니라 이 지구를 통째로 없애버릴 만한 힘이! 하지만 생각해보렴. 만약 전쟁도 없이 그들을 쓸어버린다면 우리나라의 경제는 어떻게 되겠니. 이 땅의 군수산업은, 또 군수산업과 연결된 모든 기간산업들은 말이야. 또 우리의 경제가 흔들리면 그 밑에 딸려있는 자유세계의 경제도 보통 문제가 되는 게 아니란다. 슈퍼맨은 그 모든 것들을 아울러 판단해.이 세계를 지켜나가는 것이 란다.

p70
아무튼 이곳은, 그런 세계화를 향한, 거대한 열기와 에너지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열심히 영어를 공부하는 어린이들과, 모든 문화의 흐름, 또 안보의 체계랄까 그런 문제들과, 나스닥에 틀림없이 연동하는 주식시장을 보고 있노라면, 과연 그랜드 에리어의 한복판에 내가 서 있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입니다.

p89
궁금하네. 다음 도시에선 누가 로빈을 기다리고 있을까? 이 멋쟁이 '정의'의 용사를?
"바보 ...... 그건 죄다 뻥이었어. 넌 내가 하는 일이 무언지 하나도 모르지? 난 사실 투페이스, 펭귄, 또 리들러들과 포이즌 아이비들을 감시하고 있어. 그래서 끊임없이 세계의 도시를 누비는 거야. 그들은 그러니까 독립정부를 꾀하는 자들과 민족주의를 외치는 자들, 그리고 사상법들과 환경운동가들이지. 지난번 오슬로에서 상대한 건 금발의 코발트블루가 아니라, 석유기업의 진출을 반대하는 포이즌 아이비들이었어."

p111
"바로, 이 세계의 '정의'를 지키기 위해서지. 그러니 감사한줄이나 알아. 넌 그녀의 은총 속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는 거니까. 들어봐. 슈퍼맨이 나쁜 무리를 무찔러 자유세계의 영역을 넓히면,배트맨이 나서서 '마운친'의 체계를 세운다는 얘기는 귀가 닳도록 들었겠지? 그 다음이 바로 그녀의 차례인 거야. 그녀의 임무는 '정의'의 정착이니까."

p160
"우리 민족 고유의 율무차야. 이뇨효과가 뛰어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지. 피부미용에도 좋고 사마귀를 제거하며, 기미와 주근깨에도 효과가 있어. 그뿐만이 아니지. 각종 영양소도 풍부해서 체력을 튼튼하게 해주고 머리가 좋아지게 하는 효능까지 있어. 게다가 피로회복, 자양강장에도 도움을 주는, 선조들의 지혜가 듬뿍 담긴 전천후 건강식품이지."



미국 히어로 만화의 쌍벽을 이루고 있는 만화산업체는 바로 DC 코믹스와 마블이다.
DC가 슈퍼맨, 배트맨, 원더우먼, 아쿠아맨 등의 대표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면, 마블은 스파이더맨, X맨, 헐크, 캡틴 아메리카 등의 대표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