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2월 책정리

 

#1. 인생 - 위화 / 푸른숲

☞ http://zorbanoverman.tistory.com/472 

- 중국작가 위화의 작품이다. 위화의 작품에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부분은 바로 그의 해학과 풍자가 넘치는 문체이다. 그리고 중국의 민초들의 삶을 다룬다. 직접적으로 사건을 부각시키지는 않지만 중국의 근현대사의 역사적인 사건들도 이야기 속에 등장하면서 관심의 폭을 확장시킨다. 그의 작품을 <허삼관 매혈기>, <제7일>, <인생> 이렇게 세 편 밖에 읽지 못했지만 <인생>은 묵직하게 다가온다. 그의 문체를 놓치지 않으면서 푸구이라는 주인공을 통해서 정말 진한 삶의 애환으로 진하게 얼룩진 모습을 보여준다. 개인의 삶에서 비극적 삶이 연속적일 수 있을까? 허구지만 이렇게 되뇌어 보지만, 분명 그런 이들이 여러 작품과 실제 사건들로부터 떠오르면서 깊게 다가왔다. 그리고 책을 잡으면 몰입도가 상당히 높다. 그리고 깊은 감성에 빠뜨리고 결국 눈물을 떨구게 만든다.

 

#2. 이젠, 함께 읽기다  -  신기수,김민영, 윤석윤, 조현행/북바이북

☞ http://zorbanoverman.tistory.com/484 

- 독서 공동체 숭례문학당에서 함께 책을 읽는 모임을 만들어 진행하는 이야기다. 짧은 기간이지만 작년에 독서모임을 가졌었는데 똑같은 책을 읽고도 사람들마다 서로 다르게 접근하고 인상적이었던 부분도 상이했다는 점이다. 내 촉수로는 잡아내지 못했던 부분을 어떤 이는 너무나 쉽게 잡아내고 그것으로 감흥한다. 이런 점이 좋았다. 지금은 이런저런 핑계와 사정으로 사람들과 함께 책을 읽지는 못하지만, 나중에 다시 한 번 할 예정이다. 그리고 만약 내가 그런 모임을 만든다면 첫번째 도서로 이 책을 선정할 것이다. 독서 모임을 생각하고 있거나 직접 경험해보고 있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3~5. 북간도 1,2,3  -  안수길/글누림

- 간도에 대해서는 올해에 관련 책을 읽어야 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었다. 간도지방은 우리 농민이 황무지를 개간하여 농사를 지었고 당시 실제 거주민이 중국인보다 조선인이 많았던 지역이다. 간도는 우리가 흔히 만주라고 부르는 지역인데 이곳은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 청, 일본, 조선, 러시아 모두에게 중요한 지역이었기에 역사적으로도 굴곡이 심하다. 그 중심에 우리들의 조상들이 있었고, 우리가 지금 색안경을 끼고 보는 조선족들이 바로 그들의 자손들이고, 러시아의 많은 동포들이 당시 살기 위해 더 깊이 들어간 우리들의 할아버지, 할머니들이다. 이런 역사적인 사건들을 생각하면 안타까울 뿐이다. 간도는 당시 한반도 내에서의 제약이 그나마 벗어나 독립운동의 근거지 역할을 하였다. 그래서 더 안타깝다. 일제에 타협한 이들과 일본군, 만주군이었던 이들은 미군정에 의해 다시 경찰병력이 되고, 다시 사회의 집권층으로 둔갑했지만, 실제 당시 만주에서 항일 투쟁을 했던 이들의 자손들은 이제는 중국의 소수민족으로 전락했고, 우리나라에서도 외면하는 존재가 되었다는 점이 안타깝다.

 

#6. 미움받을 용기  -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케/인플루엔셜

☞ http://zorbanoverman.tistory.com/479

- 아들러 심리학에 관한 내용이다. 지금도 여전히 베스트셀러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책이다. 프로이트와 융으로 이어지는 심리학은 유아기 때의 경험등으로 인한 인과론적인 것이라면 아들러 심리학은 목적론적 심리학이다. 그렇기에 아들러 심리학은 지금 현재를 중시하고 자신의 목적 지향적인 것을 다룬다. 이 책은 구성 방식이 문답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이다. 또한 어떻게 보면 일반적인 자기개발서가 말하는 것과 같은 내용들을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구성하면서 독자들로 하여금 스스로 이해하게 한다는 점에서 매력적이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성과는 아래 구절을 얻었다는 점이다. 나에게는 큰 울림으로 다가온 구절이었다.

"누군가가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이 협력하지 않더라도 그것은 당신과는 관계없습니다. 내 조언은 이래요. 당신부터 시작하세요. 다른 사람이 협력하든 안 하든 상관하지 말고."

 

#7. 나와 너의 사회과학  -  우석훈/김영사

☞ http://zorbanoverman.tistory.com/481

 -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어디서부터 그 실마리를 풀어서 이해를 해야할 지 모르는 분야가 많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사회과학분야이다. 워낙 범위가 광범위하고 관련된 분야가 다양해서 접근하기가 쉽지 않다. 이런 점에서 이 책은 사회과학의 분야에 대해서 설명하기보다는 사회과학에 대해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보여주는 방법론적인 면을 보여주는 개론서이다. 방법론을 알았다면 이 방법론을 적용해서 실제로 접근해야 하는데 이제는 그게 막막하다. 도무지 그 길을 잘 모르겠다. 혹시 사회과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 있으시다면 관련된 책이나 참고할 만한 것이 있는지 조언을 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8. 자기만의 철학  -  탁석산/창비

☞ http://zorbanoverman.tistory.com/482

 - 만약 다시 대학을 간다면 어떤 전공을 택할 것인가? 아마도 나는 철학과를 선택할 듯 하다. 철학에 대해서 관심이 예전부터 있어왔지만 아직까지 제대로 관련된 책을 읽어본 적은 없다. 철학의 주변을 맴도는 그런 책들은 몇 권 읽어보았지만 문외한에 가깝다. 그래서 차근차근 철학에 접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알아보던 중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창비청소년문고에서 나온 책인데, 청소년문고라 하지만 절대 가볍지 않다. 나처럼 초심자에게는 좋은 접근이라고 생각된다. 이 책은 철학을 과학과 종교와 비교하면서 철학의 특징을 설명하고 추상적철학, 경험적철학, 전문적철학 세단계로 철학을 구분한다. 그리고 우리가 자신의 분야에 대한 경험적 철학자가 되기를 권한다. 짧지만 철학에 관심이 있지만 그 벽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한 번 읽어보기를 권한다.

 

#9. 보다  -  김영하/문학동네

 - 솔직히 활자는 다 읽었는데 이렇게 읽은 목록을 정리하다 보니 이 책에 대해서는 생각나는 게 하나도 없다. 이 책은 헛 읽었다. 이 책은 김영하 작가가 <보다>, <말하다>, <읽다> 이렇게 시리즈로 계획 중인 책 중에 처음 출간된 책으로 소설가의 눈에 비친 인간들의 모습에 대해서 적은 글이다. 평범한 것을 평범하지 않게 보는 다르게 보는 눈에 대해서 보여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지금 남는게 하나도 없으니 이 책은 다시 읽어야 겠다.

나는 소설을 특히 좋아하는 데, 이미 대중들에게 상당히 알려져있고 세계적으로 많이 번역된 김영하의 작품에 대해서는 아직 쉽게 빠져들지 못한다. 지금까지 읽은 그의 책도 <살인자의 기억법>, <보다> 이 두 권 밖에 없지만 무언가 확 다가오는 게 없었다. 그래서 그의 다른 작품들을 읽어볼까 하는 생각을 하는데 항상 선택을 하지 않고 있다. 여전히 망설이고 있다.

 

#10. 축복받은 집  -  줌파 라히리/마음산책

- 팟캐스트 <빨간책방>을 통해서 그녀의 소설을 처음으로 접하게 되었다. 이 책에 들어있는 단편은 아홉편인데 한 편 한 편이 모두 인상적이다. 특히 <질병통역사>, <진짜 경비원>, <축복받은 집>는 특히 인상적이었다. 이 글을 쓰면서 다른 단편들을 보았는데 생각이 나지 않는 것들도 많이 있다. 그런 단편들은 다시 한 번 읽어봐야 겠다. 줌파 라히리가 벵골 출신의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는데, 작품 속에 인도에 대한 소재도 엿보인다. 지금까지 잘 접하지 못한 것이라서 흥미롭게 다가오는 부분이다. 이 책에 대해서는 어떻게 써야 할지 잘 모르겠다. 하지만 앞으로 주목해서 읽어봐야 할 것 같다는 강한 인상을 받았다. 

책의 뒷면에 정여울 문학평론가가 적은 글로 마무리한다.

'줌파 라히리의 소설은 가족, 친구 연인 등 모든 인간관계에 내재한 '사랑이라는 이름의 또 다른 폭력'을 섬뜩하게 드러냄으로써 사랑보다 더 깊은 관계의 심해로 우리를 초대한다. 그리하여 그의 소설은 결국 '사랑에 빠지지 말라'는 경고가 아니라 '그럼에도 뜨겁게 사랑하라'는 달콤한 유혹으로 다가온다.' 
우와 어떻게 이렇게 표현할까 부럽기만 하다. 

 

#11. 전봉준, 혁명의 기록  -  이이화/생각정원

- 간도와 함께 올해 관심을 가지고 접근할 주제 중 하나는 바로 동학농민운동이었다.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는 전세계적으로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이 많이 일어났다. 그 중에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동학농민운동이라고 생각된다. 동학농민운동은 조선에서의 시민운동이라고 생각된다. 다른 점이라면 프랑스에서는 단두대에서 그 시대를 상징하는 왕의 목을 쳤다는 점과 혁명을 성공했지만 조선에서는 왕이라는 존재에 대해서는 여전히 인정하면서 바꾸려 했다는 점 그리고 실패했다는 점이다. 또한 동학농민운동을 계기로 일본이 본격적으로 조선에 개입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다. 이 책은 그 중심에 서 있던 녹두장군 전봉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당시 전봉준은 그야말로 그 시대의 역적이었기에 그에 대한 기록과 흔적들은 거의 사라지고 없다. 역사학자 이이화는 그 사라진 흔적들 속에서 전봉준의 혁명의 기록들을 찾아낸다. 이 책에 대해서는 별도로 다시 한 번 자세히 정리해 보아야 겠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