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 처음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게 내가 서른살이 되던 해이니 벌써 5년 전이다.

지금은 어느 정도 책을 읽는 것이 습관으로 자리가 잡혀서 하루에 몇 페이지라도 꼭 책을 읽고 있다.

어느 정도 책을 읽어내는 힘인 '책력(冊力)' 도 쌓여가고 있다고 나름 생각한다.

 

'책력'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큰 힘이 되었던 작가가 바로 '조정래' 이다.

『태백산맥』, 『아리랑』, 『한강』은 각 10권(아리랑은 12권)에 해당하는 대하소설이다.

이 책들은 분량이 상당하지만,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힘이 대단해서 1년에 하나의 대하소설을 하나씩 읽어나간 기억이 있다.

지금은 내용들이 뚜렷이 기억에 남지 않고 희미하게 남아있지만,

이 책들을 읽은 이후에 두꺼운 책이나 몇 권으로 이루어진 책들도 예전만큼 크게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되었다고 생각된다.

 

조정래 작가에 대해서는 작품 외에는 사실 아는 것이 별로 없다.

하지만 여러 매체에서 들었던 것이 그의 아들과 며느리에게 그의 세 작품을 필사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그 원고지의 높이가 거의 성인의 키에 해당할 정도에 이르는 것을 태백산맥 문학관을 소개하는 방송에서 본 기억이 스쳐지나간다.

 

아마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앞으로 그 책들을 다시 읽지는 않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짙은 검정색의 그의 책들은 아마도 내 서재를 떠나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된다. 

 

조정래 작가가 가장 최근에 발표한 작품은 『정글만리』인데, 이 책 역시 상당한 기간 동안 언론에 주목을 받았다.

그에게 여전히 큰 빚을 지고 있지만, 한 번 더 빚을 지고 싶다.

건강이 허락되실 때 까지 소중한 작품을 출간해주시길 바랄 뿐이다.

 

 

■ 나를 스쳐간 조정래 작가의 책

 

- 태백산맥 (전10권)

- 한강 (전10권)

- 아리랑 (전12권)

- 정글만리 (전3권)

- 허수아비춤

- 황홀한 글감옥

 

 

 

 

 

반응형

'■ 책과 영화 >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명관  (0) 2016.02.26
조지 오웰  (0) 2016.02.26
정유정  (0) 2016.02.26
이덕일  (0) 2016.02.26
유시민  (0) 2016.02.2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