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기업이 스마트팩토리를 도입을 고려할 때, 가장 먼저 수행해야 하는 업무가 BPR이다. 기존의 생산 및 업무 방식에서 스마트팩토리에 맞는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을 우선적으로 수행하여야 한다.

 

■ BPR의 개념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이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인 경영성과 지표들의 비약적인 향상을 이룩하기 위해 사업활동(Business Process)을 근본적이고 급진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치열해지는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업무처리방식의 재설계와 정보기술을 결합해 획기적으로 경영성과의 상승을 이룩하기 위한 경영혁신기법

 

기존의 기업 가치관과 경영의 모든 원칙을 지워버리고 혹은 부숴버리고, 비즈니스 과정의 과감한 재구성을 통해 보다 적은 투자와 적은 노력, 적은 인원으로 생산성과 품질, 서비스와 속도에 혁신을 가져오는 경영의 총체적인 재창조 과정이다. 

 

 

■ BPR의 기본원칙

첫째, 업무의 통합화는 과업의 분업화와 전문화, 세분화, 조직화가 아닌 통합을 목적으로 하는 것으로 주기시간 단축 및 환경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둘째, 분산자원의 중앙집권적 관리는 분산된 자원을 중앙관리를 함으로써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 및 관리비용의 절감을 가져올 수 있다.

 

셋째, 병렬형식의 업무처리는 순차적인 기능들 사이의 연결을 강화시키고, 필요 시 기능들을 동시에 처리하여 업무시간을 크게 단축시키는 효과기대 가능성이 존재한다.

 

 

■ BPR의 특징

① 업무 프로세스(Business Process)

- 리엔지니어링의 결과로 조직은 여러 개의 작업들이 하나의 작업으로 통합, 라인 작업자들의 의사결정 수행, 확인 및 통제업무의 축소, 조정업무의 최소화, 프로세스의 유연성 확보 등 변화 가능

 

② 본질적인 재고(Fundamental Rethinking)
- 리엔지니어링은 아무런 가정이나 당연한 사실이 없이 '무'에서 시작된다. 종전의 업무방식이나 사고방식에 매달리지 않아야 한다. 그리고 업무프로세스에 있어 비용-편익(Cost-Benefit)의 측면을 항상 고려해야 한다.

 

③ 근원적인 재설계 (Radical Redesign)

- 리엔지니어링은 기존의 체제에서 단순히 개선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것을 모두 버리고 무에서부터 새롭게 출발하는 것이다. 리엔지니어링은 항상, 개선 또는 수정이 아니며 파괴적인 경영혁심의 측면에서 이해해야 할 것이다.

 

③ 급진적인 향상(Dramatic Improvement)

- 리엔지니어링의 목적은 약간의 개선이 아닌, 생산성의 급격한 향상에 있다. 

 

 

■ BPR 추진 방법론

마이클 해머의 추진 방법론

 

① 리엔지니어링의 준비

- 리엔지니어링의 기본원리에 대해 조직구성원에게 교육 실시

 

② 리엔지니어링 추진 조직 구성

- 리더, 프로세스 리더, 리엔지니어링 팀, 조정위원회를 구성

 

③ 핵심 프로세스의 열거

- 프로세스의 현상태 및 혁신이유를 명백히 기술한 상태분석 자룔를 통해 핵심 프로세스를 열거

 

④ 프로세스의 선정 및 실행 우선순위 결정

- 장애, 중요도, 기능성의 세 가지 기준평점을 통해 프로세스를 선정하고 수행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⑤ 비전 설정

- 기업내의 구성원들에게 전달되는 리엔지니어링의 필요성에 관한 메시지를 명확히 설정한다.

 

⑥ 프로세스의 이해

- 고객의 입장에서 인터뷰 기법이나 팀 구성원이 직접 업무를 수행해 보는 방법을 통해 기존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⑦ 프로세스의 재설계

-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 창출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스를 제설계한다.

 

⑧ 프로세스의 운영

-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이고 문제점을 관찰하면서 재설계된 프로세스를 운영한다.

 

 

■ BPR 성공 요인

첫 번째, 최고경영자의 적극적 의지

- 비즈니스 BPR의 추진은 여러 부서에 걸쳐진 프로세스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의사결정권자의 적극적인 참여와 조정능력이 절대적으로 필요

 

두 번째, 전사적인 공감대 형성이다. 구시대적인 업무절차와 의식으로는 범세계적인 경쟁세계에서 낙오할 것이라는 절박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BPR의 성공은 보장받기 힘들다.

 

세 번째, 추진 주체의 올바른 구성이다. BPR이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시행된다고 해서 정보시스템 부서를 주축으로 시행해서는 안 된다. BPR은 대상 프로세스에 관련 부서를 주축으로 경영혁신 추진조직을 구성하여 추진하되, 그 멤버의 일부로서 정보시스템 부서장을 포함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 출처: 스마트 팩토리 운영전략과 이해 (한올)

반응형
반응형